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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단순한 친숙 효과 : 정의, 발생 이유, 예시, 피하는 방법

by l자유부자l 2023. 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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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의

단순한 친근감 효과는 사람들이 단순히 사물에 익숙하다는 이유로 사물을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 인지적 편견이다. 이것은 사람들이 그들의 질이나 가치에 대한 더 객관적인 측정보다는 그들에 대한 친숙함에 근거하여 사물에 대한 판단을 내리도록 이끌 수 있다. 단순한 친근감 효과는 사람들이 그들의 환경에서 사물을 인식하고 평가하는 방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그것은 다양한 환경에서 그들의 결정과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 발생 이유

 

1. 불확실성 제거

불확실성은 불안과 불편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우리가 익숙한 것을 만나면, 우리의 뇌는 그것을 인식하고 이것은 불확실성을 줄이고 편안함과 안정감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2. 높은 예측 가능성

친숙함은 또한 예측 가능성의 감정을 증가시킬 수 있고, 이것은 위로가 될 수 있다. 우리가 익숙한 것을 만나면, 우리는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지 알고 이것은 안심이 될 수 있다.

3. 습관의 형성

친숙함은 또한 습관의 형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우리가 익숙한 것을 반복적으로 마주쳤을 때, 우리는 그것과 특정한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다. 이것은 그것을 더 편안하고 참여하기 쉽게 만들 수 있다.

4. 그리움의 감정

친숙함은 또한 향수와 감상적인 감정을 증가시킬 수 있다. 우리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어떤 것을 마주쳤을 때, 그것은 과거의 기억과 감정을 촉발시킬 수 있고, 그것은 긍정적이고 우리를 기분 좋게 만들 수 있다.

5. 효율적인 빠른 판단

마지막으로, 친숙함은 우리가 정보를 더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해주는 인지적 지름길, 즉 정신적 지름길의 형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우리가 익숙한 것을 만나면, 우리의 뇌는 판단과 결정을 더 빨리 내리기 위해 이러한 지름길을 사용할 수 있고, 이것은 친숙한 것을 선호하게 할 수 있다.

 

 

3. 단순한 친숙 효과의 예

 

1. 식당에서 주문 시 익숙한 메뉴 선택

여러분이 식당에 있는데 무엇을 주문할지 결정하려고 한다고 상상해보자. 메뉴에 두 가지 선택지가 있다. 한 번도 먹어본 적이 없는 요리와 여러 번 먹어본 적이 있는 요리. 여기서 당신은 여러 번 먹어본 적이 있는 요리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왜냐하면 본인이 익숙한 요리가 더 높은 품질이나 맛을 지녔다고 믿을 객관적인 이유가 없더라도 본인에게 익숙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당신이 친숙한 요리를 선호하는 이유가 다른 객관적인 척도보다는 그것에 대한 당신의 친숙함에 기초하기 때문이다. 

2. 차량 선택 시 익숙한 브랜드 선택

단순한 친숙성 효과의 또 다른 예는 새 차를 선택하려고 할 때 두 모델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경우이다. 한 모델은 당신이 익숙하고 이전에 소유한 적이 있는 브랜드이고, 다른 모델은 당신이 들어본 적이 없는 브랜드이다. 생소한 브랜드가 평점과 리뷰가 더 좋더라도 본인에게 더 친숙하기 때문에 익숙한 브랜드를 선택할 가능성이 더 높을 수 있다.

 

4. 단순한 친숙 효과를 피하기 위해서는?

 

1. 단순한 친숙 효과 인지하기

단순한 친근감 효과를 피하는 첫 번째 단계는 그것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다. 여러분이 결정을 내릴 때, 단순히 여러분에게 친숙하기 때문에 여러분이 어떤 것을 자동적으로 선호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도록 노력하자.

2. 새로운 경험 찾기

단순한 친근감 효과에 대항하는 한 가지 방법은 당신 자신을 새로운 것에 노출시키는 것이다.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새로운 상황을 경험함으로써, 여러분은 여러분의 결정과 평가에 대한 친숙함의 영향을 줄일 수 있다.

3. 객관적 증거 찾기

결정을 내릴 때, 익숙함만으로 판단하기보다는 객관적인 증거에 근거하도록 노력하라. 예를 들어, 만약 여러분이 어떤 식당에 갈지 결정하려고 한다면, 단순히 여러분이 잘 아는 식당으로 가는 것보다, 리뷰, 평점, 그리고 친구들의 추천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하도록 하자

4. 구체적인 맥락 고려

당신이 결정을 내리는 구체적인 맥락에 대해 생각해 보자. 익숙함이 관련 요소가 아닌 상황(예: 치료를 선택하는 경우)인 경우에는 이를 제쳐두고 관련 정보에 초점을 맞추도록 하자.

5. 다른 의견 구하기

고려 중인 옵션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로부터 입력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를 통해 보다 객관적인 관점을 제공하고 친숙함이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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